모델학교숲이란?
모델학교숲이란?
모델학교숲운동이란(학교숲 2.0 시대)
Web 2.0 :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정보와 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
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을 활용하여 탄소배출을 줄이거나, 탄소흡수를 위한 녹지를 조성하는 저탄소 활동과 교육적 활용에 구성원들의 참여와 과정을 중심으로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학교숲운동을 통한 학교특성화 사업.
목적
-순수 민간운동으로 학교숲운동에서 학교구성원의 참여활성화, 학교와 지역구성원간의 파트너십 구축, 물리적 환경개선을 넘어 적극적인 교육적 활용 극대화라는 가치를 실현
-학교숲을 통한 탄소흡수의 녹지축 구축, 학교급별 탄소중립학교(Carbon Neutral School) 모델을 실현하여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학교숲운동의 새로운 발전모델 구축
-유연한 지원체계를 통해 학교별 학교숲 조성(hardware) 및 운영(software)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, 다양한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학교숲운동의 미래상 제시
-학교숲과 학교숲 이해관계자들을 연계하여 권역별, 지역별 특성에 맞는 발전적인 학교숲운동의 다양한 유형을 제시
-학교숲을 통해 학생들과 학교구성원(교사, 학부모, 교직원 등)의 친환경적인 삶의 장이 되도록 하고,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바람직한 학교숲운동을 실현
모델학교숲 주요 컨셉 및 추진방향
1) 주요 컨셉
2) 추진방향
- 학교특성을 살린, 과정중심의 학교구성원 및 지역, 주민참여형 학교숲운동 도입
- 학교숲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력 향상
- 학교숲 꿈꾸기 계획에 따른 지원금 차등 지원 및 지원 체계, 지원시기 다양화하여 유연한 지원방안 구축
- 학교숲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공감대 형성과 교사워크숍, 직무연수를 통한 학교숲운동의 핵심 인적자원의 역량강화
- 모델학교숲 사업 추진과정(계획, 조성과정, 결과, 활용) 공유
- 새로운 학교숲운동의 시대를 열기위해 물리적요소, 인적요소, 프로그램요소, 제도적 요소에 대한 기반(infra) 구축
- 고가수목, 조경만을 위한 나무식재 지양, 다양한 성상을 활용하여 모델학교숲 조성
모델학교숲 주요 지원내용
1) 직접적 지원활동
가) 예산지원 규모
- 모델학교숲 선정학교는 기본 3년간 총 6천만원 내외의 자금 지원
- 모델학교숲에 선정된 학교 계획에 따른 유동적인 숲 조성비 지원 및 교사, 학부모, 학생 등 구성원 대상의 공감형성 및 내부 교육 지원
나) 단계별 예산지원 계획
- 단계별 예산지원 배분율은 총 예산에서 1단계 20~30%, 2단계 50~60%, 3단계 10~20%로 구분 짓되, 년차와 학교계획에 따라 변동 가능함
- 모델학교숲 꿈꾸기, 공감형성 등의 마스터플랜(설계비) 진행비 최대 500만원 지원함
- 교육활용 총 예산의 5% 이상 워크숍,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교육적 활용 내용 설계 (로드맵)에 포함함
단계
1단계 : 모델학교숲 꿈꾸기
2단계 : 조성
3단계 : 활용
내용
⑨ 실시계획 제출 및 자금 지원
식재, 참여, 교육
교육활동, 보완, 유지관리
배분율
20~30%
50~60%
10~20%
다) 예산지원 결정방식 및 시기
- 모델학교숲의 지원 예산은 “모델학교숲 조성계획 공개 발표회”를 통해 결정됨.
라) 인적자원 지원
- 전국 30인 내외 학교숲 전문위원을 통한 전문 인적자원 지원(기술자문 및 워크숍, 교육 강사 지원)
- 모델학교와 적극적인 결합을 통한 숲 조성 활동의 계획, 설계, 식재 등의 학교숲운동 전반적인 활동과 숲 관리활동의 협력 및 지원
- 학교숲 가꾸기 매뉴얼, 우수시범학교 사례집 및 해외벤치마킹 자료집 제공 등
마) 간접적 지원활동
- 교사직무연수 및 심포지엄, 워크숍 참여기회 부여
- 학교숲의 날 진행, 학교숲을 활용한 다양한 공모전 참여기회 부여
- 학교숲운동 홈페이지(www.schoolforest.or.kr)를 통한 컨텐츠 제공 및 자문
- 우수 학교에 대한 사례집 제작 및 대외적인 언론홍보
모델학교숲운동의 상호지원체계
① 공모신청 ② 심사 ③ 심사결과 제출 ④ 선정 ⑤ 협약 체결
⑥ 모델학교숲 기본계획 협의 및 제작 교육적 활용관리
⑦ 모델학교숲 기본계획 발표회 ⑧ 최종 승인
⑨ 실시계획 제출 및 자금 지원
1) 1단계 : 모델학교숲 꿈꾸기
① 모델학교숲 위원회 구성
- 모델학교숲으로 선정된 학교는 학생, 교사, 학부모, 지역주민 등의 구성원으로 하는 000학교 모델학교숲위원회를 조직하고, 워크숍을 통한 공감대 형성 및 장기계획을 논의
⇒ 공감대형성을 위한 워크숍 진행시 전문가 지원 가능
② 마스터플랜 작성
- 모델학교숲 위원회에서 결정된 장기계획을 가지고 전문위원, 생명의숲과 협의하여 학교에 적합한 모델학교숲 마스터플랜을 작성
⇒ 전문위원 및 생명의숲 담당활동가의 자문
⇒ 모델학교숲 담당교사 및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3년간의 활동 계획 및 로드맵 작성
③ 마스터플랜 공개발표회
- 마스터플랜 및 로드맵을 수립한 후 전국 발표회를 진행하여 최종 지원금 및 지원연도 결정
⇒ 발표 후 보완내용이 있을 시 학교와 담당 생명의숲에서 함께 작업
⇒ 최종승인은 중앙생명의숲 학교숲위원회의에서 진행
2) 2단계 : 조성
① 식재계획 수립
- 식재계획수립은 학교의 일정에 맞춰 진행. 식재 계획에 관한 내용은 생명의숲과 논의
- 학교구성원 및 학교별 모델학교숲운영위원회의 충분한 논의 후 계획 진행
⇒ 담당 생명의숲은 식재계획서를 중앙생명의숲에 제출하여 지원금 취합
② 식재
- 학교별 식재 행사 진행(학교 일정 및 식재시기에 맞춰 담당생명의숲과 진행)
⇒ 식재행사시 필히 학교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진행
⇒ 조성은 업체와 공사형태로 진행 불가
③ 점검 및 준공
- 식재 중이나 후에 수목 및 공사내용에 관한 점검 후 보완사항이 없으면 준공
⇒ 담당 생명의숲과 전문위원, 학교장(담당교사)이 함께 준공검사
④ 교육
- 환경교육 자료들을 활용하여 방과 후 학습 및 정규 과정에 포함하여 진행
⑤ 모델학교숲 학교를 대상으로 평가 진행
- 학교에서 진행과정에 관한 내용 및 담당생명의숲에서 자료취합 후 중앙생명의숲에 보고
⇒ 모델학교숲의 진행과정을 문서와 사진으로 기록하여 보존. 담당자 변경 될 경우자료를 전달
※유형별 진행사항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진행사항은 동일하며 <2단계 : 조성>과정이 2, 3차 년도에 반복 진행됨.
3) 3단계 : 활용
① 교육활동
- 모델학교숲 지원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활동 계획, 진행
⇒ 환경동아리(그린스카웃 등)과 연계하여 1주에 한번정도의 환경교육활동 진행
② 유지관리 보완활동
- 환경동아리 및 지역주민, 학교구성원들이 함께 유지관리 보완 활동 진행
⇒ 유지관리에 관한 매뉴얼 제공으로 기간에 따른 작업 활동 진행
※ 종료 후 담당 생명의숲과 지속적 관계 형성으로 모델학교숲 유지 관리 및 타 학교의 멘토역활
① 식재계획 수립
- 식재계획수립은 학교의 일정에 맞춰 진행. 식재 계획에 관한 내용은 생명의숲과 논의
- 학교구성원 및 학교별 모델학교숲운영위원회의 충분한 논의 후 계획 진행
⇒ 담당 생명의숲은 식재계획서를 중앙생명의숲에 제출하여 지원금 취합
② 식재
- 학교별 식재 행사 진행(학교 일정 및 식재시기에 맞춰 담당생명의숲과 진행)
⇒ 식재행사시 필히 학교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진행
⇒ 조성은 업체와 공사형태로 진행 불가
③ 점검 및 준공
- 식재 중이나 후에 수목 및 공사내용에 관한 점검 후 보완사항이 없으면 준공
⇒ 담당 생명의숲과 전문위원, 학교장(담당교사)이 함께 준공검사
④ 교육
- 환경교육 자료들을 활용하여 방과 후 학습 및 정규 과정에 포함하여 진행
⑤ 모델학교숲 학교를 대상으로 평가 진행
- 학교에서 진행과정에 관한 내용 및 담당생명의숲에서 자료취합 후 중앙생명의숲에 보고
⇒ 모델학교숲의 진행과정을 문서와 사진으로 기록하여 보존. 담당자 변경 될 경우자료를 전달
※유형별 진행사항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진행사항은 동일하며 <2단계 : 조성>과정이 2, 3차 년도에 반복 진행됨.
3) 3단계 : 활용
① 교육활동
- 모델학교숲 지원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활동 계획, 진행
⇒ 환경동아리(그린스카웃 등)과 연계하여 1주에 한번정도의 환경교육활동 진행
② 유지관리 보완활동
- 환경동아리 및 지역주민, 학교구성원들이 함께 유지관리 보완 활동 진행
⇒ 유지관리에 관한 매뉴얼 제공으로 기간에 따른 작업 활동 진행
※ 종료 후 담당 생명의숲과 지속적 관계 형성으로 모델학교숲 유지 관리 및 타 학교의 멘토역활